본문 바로가기

건축직 공무원 일상

시설직(건축) 공무원의 종류와 하는 일

시설직 공무원의 종류

우선 저는 지방직 공무원이었고, 교육청 소속인 시설직 공무원을 했습니다.

 

시설직 공무원은

1. 중앙부처 소속인 국가직

2. 서울특별시청 소속인 서울시

3. 각 지방자치단체 소속인 지방직

4. 각 지방자치단체 중 교육청 소속인 지방직 공무원이 있습니다.

 

저는 이 중 4번에 해당하는 공무원이었습니다.

 

시설직 공무원 종류별 하는 일

저는 4번에 해당하는 공무원이었기 때문에 타 관공서 공무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하지는 않지만, 건너 건너 아는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.

 

1. 중앙부처 소속

중앙부처 소속된 시설직은 보통 국토교통부, 행정안전부, 교육부 쪽 이야기를 알고 있습니다.

국토교통부일 경우 LH 시설 사업 관련 내용과 중앙관리시설을 관리 할 것이고,

행정안전부일 경우 국가안전대진단, 재난 시 파견, 복구 비용 산정 등 거시적인 업무를 합니다.

 

교육부일 경우는 교육시설 안전관리 업무, 시설 예산 측정, 예산교부 등 학교시설 관련 거시적인 업무를 합니다.

2019년 속초 양양 산불과 같은 큰일이 일어난다면, 현장 실사와 관련 부서 협업을 하러 여기저기 출장을 많이 다닌다고 합니다.

 

2. 서울특별시청 소속

서울시청 소속은 각 지방자치단체와 비슷할 것이라 생략하겠습니다.

 

3. 각 지방자치단체 소속(경기도청 등)

지방자치단체 소속일 경우는 여러 경우로 나뉘게 됩니다.

본청(경기도일 경우 경기도청)일 경우와 그 아래 지방자치단체(고양시청 등), 그리고 그 아래인 행정단위(행정복지센터)로 이루어지게 됩니다.

 

본청일 경우는 도시계획, 공동주택 인허가 등 거시적인 업무를 합니다.

그 아래 지방자치단체(고양시청 등)는 사업 승인, 건축 승인, 불법 건축물 단속, 건축물대장 작성 등의 업무를 하게 될 것이고 여러 가지 건축 사업에 대한 조사와 기획, 설계, 시공, 준공검사 등의 일을 합니다.

작은 행정단위일 경우 위의 내용을 해당 권역에 맞춰 사업을 진행합니다.

 

4. 각 교육청 소속

교육청 같은 경우 본청인 교육청과 시 단위 교육지원청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.

본청일 경우는 지방자치단체와 비슷한 업무를 하게 됩니다.

사업 승인, 건축 승인, 예산교부 등 지역에서 일어날 업무들을 총괄합니다.

 

교육지원청인 경우 학교시설사업 추진, 시설점검, 학교시설 실태조사, 안전 점검 등 교육시설의 관리 총괄을 합니다.

 

위와 같이 소속별로 비슷한 업무를 합니다.

다만 소속별로 일의 강도, 종류, 규모가 다 다릅니다.

 

보통 공사감독을 직접 하는 경우와, 민원인과 부딫히는 경우 업무 스트레스가 가장 많습니다.

관리하는 쪽으로 갈수록 일의 난이도는 높아지지만 정신적 스트레스는 적어지죠.

 

시설직 공무원은 쉬운 보직이 없습니다. 현장을 함께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.